정월대보름 음식, 날짜

2019. 2. 14. 09:00생활정보

정월대보름 음식, 날짜

한 해 농사를 시작하는 절기로 음력으로 1월15일 오기일이라고 부르는 정월대보름 날짜는 2월19일 화요일 입니다. 2019년 정월대보름 날짜 2월19일 화요일 이며, 정월대보름 음식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아요.

정월대보름 음식

정월대보름 음식으로는 오곡밥, 묵은나물, 약식, 유밀과, 원소병, 부럼, 귀밝이술, 팥죽 등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정월대보름 음식들을 알아볼게요.

정월대보름 음식은 아주 훌륭한 웰빙 건강식이랍니다. 겨울에 부족하기 쉬웠던 비타민, 미네랄을 보충하기 위한 식생활 지혜를 엿볼수 있는 식단이기도 해요.

오곡밥 : 정월대보름 음식 중 대표적인 음식으로 찹쌀, 팥, 차조, 콩, 차수수 등 다섯가지 곡식을 섞어 지은 밥이에요. 새해에도 곡식 농사가 잘 되기를 바라는 의미가 담겨있는데요, 꼭 다섯가지 곡식일 필요는 없으며 형편에 따라 대추나, 잣, 밤 등을 넣고 지어도 상관 없답니다.

부럼 : 정월대보름 음식, 행사로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정월대보름 부럼깨기 인데요, 딱딱한 껍질을 가지고 있는 견과류 호두, 땅콩 등 부럼을 나이 수대로 깨물어 먹으면 한해동안 부스럼이 나지 않고 치아가 튼튼해진다는 유래가 있답니다. 견과류에는 나이아신 등 피부 건강을 돕는 성분,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이런 유래가 전해지고 있나보더라구요.

묵은나물 : 정월대보름 음식 중 묵은나물 종류는 호박, 가지, 시래기, 곰취, 박나물, 표고 등이 있는데, 마른 나물 종류는 생 채소보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변비와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며, 겨울철에 부족하기 쉬운 미타민과 미네랄을 골고루 보충 할 수 있는 옛 조상님들의 식생활 지혜를 알 수 있는 정월대보름 음식이랍니다.

정월대보름 음식 중 대표적인 음식, 오곡밥, 부럼깨기, 묵은나물 등을 알아보았어요. 2019년 정월대보름 날짜는 2월19일 화요일이구요, 지역마다 정월대보름 하는일, 행사가 많이 준비되어 있던데, 정월대보름 음식도 드시고, 부럼깨기도 하시고, 1년 내내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랄게요.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