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2. 13. 17:29ㆍ생활정보
정월대보름 유래, 하는일
음력 정월 보름 정월대보름은 한국의 대표적인 세시 명절의 하나인데요, 오늘은 정월대보름 유래, 정월대보름 하는일 등을 알아보려고 해요.
정월대보름 유래
음력 새해의 첫 보름날을 뜻하는 정월대보름 유래는 만사형통과 무사태평을 기원하며 뜻하는 날로 전통적인 농경사회였던 한국에서 농사의 시작일이라 여겨 매우 큰 명절로 여겨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어요.
정월대보름 하는일
정월대보름 하는일은 자정을 전후로 하여, 달맞이를 하며 소원 성취를 빌며 풍년과 복을 빌기도 합니다. 달맞이를 할때는 달빛이 희면 많은 비가 내리며, 붉으면 가뭄이 들며, 달빛이 진하면 풍년이 오고 흐리면 흉년이 든다고 하는 풍습 있다고 해요.
지방마다 차이가 있지만 달집태우기, 지신밟기, 쥐불놀이, 풍물놀이 전통 행사 등을 하는데, 풍년과 복을 비는 행사로는 볏가릿대세우기, 용알뜨기, 놋다리밟기등을 한다고 해요.
정월대보름 음식
정월대보름 음식으로는 찹쌀과 밤, 대추, 꿀등을 넣어 약식을 만들어 먹고, 오곡밥을 지어 먹으며 정월대보름 아침에는 부럼이라고 하는 껍질이 단단한 견과류를 깨물에서 마당에 버리는데, 이렇게 부럼깨기를 하면 1년 내내 부스럼이 생기지 않는다고 해요.
정월대보름 음식 중 아침에 데우지 않은 찬 술을 마시는 것은 귀밝이술이라 하여 일년 내내 좋은 소식만 듣고, 귀가 잘 들리게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답니다.
옛날에는 연례 행사로 먹거나 술 안주로만 먹던 땅콩이나, 호두 등 견과류는 혈액과 심장에도 좋고, 치매예방, 피부관리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니, 견과류는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음력으로 1월15일 오기일라 불리는 2019년 정월대보름 날짜는 2월19일 화요일 입니다. 정월대보름 날짜는 음력 설이 지난 후 처음으로 보름달이 뜨는 날로 올해 2019년 정월대보름 날짜는 2월19일 (화) 에요.
곧 다가올 2019년 정월대보름 날짜 확인하셔서 정월대보름 행사, 하는일 참여는 하지 못하더라구요, 정월대보름 부럼깨기, 달맞이 소원빌기, 귀밝이술 마시기 등으로 2019년 정월대보름을 즐겨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