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2. 20. 10:00ㆍ생활정보
간에 좋은 음식
침묵의 장기인 간은 이렇다하는 증상이 쉽게 나타나지 않아, 서서히 표시가 난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40대 남성 사망원인 1위가 간염, 간경화, 간암 등 만성 간질환이라고 하는데요.
동의보감에 의하면 간은 화와 관련이 있어 쉽게 짜증을 내고, 눈 기능이 약해지면서 침침해지고 충혈이 잘되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고 손톱 발톱이 잘 부서지는 현상은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해요. 간은 음식과 스트레스에 의해 많이 좌우되는데요, 기름진 음식과 술, 흡연을 하게 되면 당연히 간 기능이 약해질 수 밖에 없답니다. 건강한 간을 유지하기 위하여 간에 좋은 음식 몇가지 함께 알아보아요.
간에 좋은 음식
결명자 :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낮춰주고, 간의 기운을 북돋아 간의 열을 다스린다고 해요. 눈 충혈이 자주 되거나, 눈 피로가 자주 오는 사람들이 결명자를 차로 끓여 마시면 좋다고 해요.
부추 : 간의 채소라 불릴만큼 부추는 간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간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아주 많은 채소로 대 소장을 보호하고, 허리, 무릎을 따뜻하게 하여 인체기능을 북돋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추나 부추즙을 자주 먹으면 간에 좋다고 해요.
마늘 : 알리신과 셀레늄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마늘은 간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몸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도와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도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북어국 : 북어에는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과 메티오닌이 풍부하여 유해 산소를 없애주고, 숙취제거에도 아주 좋은데, 무우를 많이 넣어 끓여 먹으면 해독이 빨리된다고 해요.
토마토 :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간을 튼튼하기 해주므로 평소에 토마토를 즐겨 먹으면 간에 좋다고 해요.
헛개, 콩나물, 꿀물, 초콜릿,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호두, 사과, 자몽, 호박, 등푸른 생선, 장어, 민들레, 다슬기 등도 간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답니다. 평소에 간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여 간 건강 유지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