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2. 9. 14:38ㆍ생활정보
유자차 효능, 부작용
11월이 제철이며, 레몬보다 3배정도 많은 비타민C를 가지고 있으며, 동짓날에 유자차를 마시고, 유자를 띄운 탕에서 목욕을 하게 되면 1년 내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옛말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겨울이 다가올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찾게되는 유자차 효능, 부작용 알아볼게요.
유자차 효능
유자는 감기 예방뿐만 아니라, 동의보감에서는 술독을 풀어주며, 술 마신 사람의 입 냄새까지 없애준다고 적혀있다고 해요. 유자는 차가운 성질 때문에 몸을 시원하게 하며, 술독을 풀어주는데 좋다고 하네요.
유자차 효능 :
① 감기예방, 감기치료 : 유자차에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감기예방, 치료에 좋은건 다 알고 계실건데요. 유자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바나나의 10배, 레몬의 3배정도가 들어있으며, 구연산은 유자에 4% 정도가 들어있기 때문에 감기에서 회복하는데에도 좋으며, 감기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목의 염증을 가라 앉혀주고 기침을 완화시켜주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이 유자에 들어있어서 목감기에도 좋다고 해요.
② 피로회복 : 구연산,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에 좋아요. 유자는 껍질부터 씨까지 버릴것이 하나도 없는데요, 유기산 함량이 레몬이나 매실보다도 많고 칼슘, 무기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다고 해요.
③ 칼슘 : 유자에는 칼슘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과 어린아이들의 골격형성에도 좋다고 해요.
④ 비타민B : 주식이 쌀인 우리나라 사람에게 부족한 비타민B가 풍부해요. 비타민 B는 염증에 좋답니다.
⑤ 숙취해소 :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듯이 유자차는 술독을 풀어주며, 음주로 인한 임 냄새 제거에 좋다고 해요.
⑥ 관절염, 류마티즘 : 유자에는 혈액의 흐름을 도와 통증을 가라 앉혀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관절염이나, 류머티즘에도 좋다고 해요.
⑦ 악취 제거 : 유자는 기관지, 천식, 기침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도 좋다고 해요. 위 속에 악취를 제거하는데 유자술을 담궈 마시면 좋다고 해요.
⑧ 신경통, 중풍: 유자차는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어, 혈액순환 촉진을 하기 때문에,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게 되는 중풍을 예방하고 신경통에 좋다고 해요. 암을 예방해주는 비타민 C,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유자차 효능에는 감기예방, 감기치료, 피로회복, 칼슘, 염증에 좋은 비타민B 풍부, 피부에 좋음, 숙취해소, 소화불량, 신경통 중풍, 관절염, 류머티즘등에 좋으며, 혈액순환과 고혈압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추가로 유자술을 담궈 마시면 위 속의 악취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유자차 부작용
유자차 부작용은 과일청이다 보니, 당분함량이 높아 과다하게 먹는것은 삼가하는게 좋다고 해요. 유자에는 열을 내리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유자차 효능 좋은것들이 많지만, 부작용도 있기때문에 알아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